상단으로

커뮤니티

언론보도

[신경숙원장의 한방이야기]교통사고 후유증 예방과 궁금증 10가지

페이지 정보

작성자 보성한의원 작성일20-04-06 14:05 조회2,027회 댓글0건

본문

4090dc23f80aee0b68c363e8b7f1a7d1_1586149

신경숙 한의학 전문의의 한방 이야기<6> 

이형구 기자 | eco@ecomedia.co.kr | 입력 2020-01-10

 

인체는 신비롭다. 드러날 듯 드러나지 않는 게 많다. 드러났지만 여전히 비밀스런 여러 질환을 신경숙 수원 보성한의원 대표원장이 한의학 시각으로 풀어쓴다. <편집자 주>

 

4090dc23f80aee0b68c363e8b7f1a7d1_1586149 

사고는 운행 중인 차량이 사람을 치거나 다른 교통 기관과 충돌하는 따위의 사고다. 일반적으로 사람과 자동차의 접촉, 자동차와 자동차의 추돌을 의미한다. 교통사고는 신체에 충격이 가해진다.

 

이로 인해 장애를 앓을 수도 있고, 평생 후유증에 시달릴 수도 있다. 따라서 교통사고 직후에는 후유증 등을 고려한 신속하고 세밀한 대처가 필요하다. 사후 처리에 따라 삶의 질이 달라질 수도 있는 교통사고 후의 대처에 대해 안내한다.

Q1: 교통사고를 당했다. 어느 병원으로 가야 하는가.


A1: 교통사고 후에는 안전 이송이 가장 중요하다. 교통사고 환자는 목뼈 손상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대부분 경추를 보호하는 조치 속에 병원으로 이송돼야 한다. 병원은 정형외과 신경외과 한의원 등을 생각할 수 있다. 어느 병원을 선택하든 첨단 장비를 갖춘 곳이어야 한다.

Q2: 교통사고 후에는 입원해야 하는가.


A2: 가벼운 찰과상 정도의 경증 손상은 입원이 필요 없다. 병원 검사 결과 이상 없음이 확인되면 귀가 후 경과를 관찰하면 된다. 그러나 MRI, X-ray, CT 검사 등으로도 확인되지 않는 손상이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한다. 교통사고가 나면 겉으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도 정밀검사를 하고, 추적 관찰을 해야 한다.

Q3: 교통사고 후유증은 모든 사랑에게 나타나는가.


A3: 교통사고 충격은 겉으로 보이는 외상과 눈에 보이지 않는 내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내상의 일부는 잠재시기를 거친 뒤 발현된다. 사고 발생 시 인체는 위기상황으로 인식해 통증이나 감각 이상을 제대로 느끼지 못할 수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손상 부위 이상을 감지하면서 목 등에 통증과 뻐근함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사고 후 추적 관찰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자칫 만성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다.

Q4: 교통사고 후유증이 많은 부위는 어디인가.


A4: 후유증은 통증이 일반적이다. 목과 허리, 무릎 통증을 호소하는 비율이 높다. 또 두통도 일반적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인대파열, 골절, 근육긴장도 후유증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 같은 후유증은 정신적 부담으로 가중돼 심리적 불안 증세도 유발될 수 있다.

Q5: 목 뼈 손상이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A5: 사람의 두상은 약 6.5킬로그램이다. 무거운 두상을 지지하는 목뼈는 교통사고 때 심하게 요동치게 된다. 이때 목과 주변 인대와 근육, 나아가 척추와 요추신경 손상 가능성이 있다. 후경부(後頸部) 교감신경 이상이나 뇌진탕, 두개골의 지연성 출혈 위험도 있다.

Q6: 교통사고 후유증 발현 시기는.


A6: 사람마다, 증상의 경중에 따라 다르다. 빠르면 사흘 나흘 뒤부터, 늦으면 수개월에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다.

Q7: 교통사고 후유증 대처 방안은.


A7: 사고 후에는 교통사고를 체계적으로 치료하고, 추적 관찰이 가능한 교통사고 한의원에서 우선 상담하는 게 바람직하다. 각 지역마다 교통사고를 주로 보는 한의원이 있다. 정보를 알 수 없으면 인터넷으로 각 지역 이름과 교통사고 한의원을 검색하는 것도 방법이다. 가령, 수원교통사고한의원 같은 방법으로 검색한 뒤 발품을 팔아서 각 병원의 장단점을 비교하는 게 좋다.

Q8: 교통사고 한의원의 후유증 치료법은.


A8: 한의학에서는 교통사고 후유증을 어혈로 인식한다. 어혈은 사고로 인해 피가 작은 덩어리로 뭉친 것이다. 어혈은 혈관을 따라 순환하면서 통증과 운동장애 등의 다양한 증상을 유발한다. 따라서 교통사고 후유증은 어혈을 푸는 한약 처방을 1차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막힌 혈을 뚫고, 주위 근육을 강화하고, 장부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처방이 필요하다. 또 어혈 제거와 함께 근육이완, 면역력 강화, 마음을 안정시키는 약재를 사용한다. 또한 혈을 자극하는 침, 약침, 뜸, 부황요법과 근육과 뼈를 바로 세우는 추나 요법도 많이 활용한다.

Q9: 체질에 따라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 효과가 다른가.


A9: 사람은 고유의 성향이 있다. 이 특질은 질병과 치료에 깊은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 때도 체질별로 투약 방법과 시기, 양, 침과 뜸의 시행 여부도 달라져야 한다. 체질의 바른 진단과 개인 특질을 제대로 이해할 때 처방 효과의 극대화와 부작용 방지를 기대할 수 있다.

Q10: 수원 교통사고한의원 등 각 지역 한의원을 방문할 때 팁이 있다면.


A10: 각 지역에는 교통사고 후유증 예방과 치료를 위한 한의원이 많이 있다. 교통사고 한의원의 생존 조건은 전문성과 첨단장비다. 환자는 교통사고 치료 경험이 풍부한 한의사, 첨단 장비를 보유한 한의원을 찾는 게 좋다. 특히 교통사고 후유증 비율이 높은 목과 허리 통증을 잘 보는 한의사와 상담하는 게 후유증 최소화의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다.

<글 I 신경숙: 교통사고 후유증을 연구한 한의학 전문의로 수원 보성한의원 대표 원장.>

[저작권자ⓒ 환경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